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Semicon (전공)

아날로그 기술의 중요성

by hehebubu 2015. 9. 21.


아날로그 기술의 중요성



디지털 시대로 많은 것들이 넘어왔지만, 아날로그 기술들은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많은 종류의 신호처리가 디지털로 많이 이동했지만, 복잡한 고성능 시스템에서는 여전히 아날로그 회로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날로그 기술이 필수적인 영역이 몇가지 있는데, 그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연신호의 처리


2. 디지털 통신


3. 디스크 드라이브 전자공학


4. 무선 수신기


- 자연 신호의 처리

자연 신호는 잡음도 많고, 엄청 작은 신호들이다. 


그래서 그 신호를 증폭해주는 증폭기도 필요하고~

필요한 신호만 걸러주는 필터도 필요하다~



ADC : Analog-digital converter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로 변환해주는 장치

DSP : Digital Signal Processor /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는 장치


이러한 신호를 처리해주기 위해 고속, 고정밀, 저전력, 고성능의 필터, 증폭기, ADC 를 만들어주는 기술들이 필요하다.


- 디지털 통신


디지털 신호는 케이블을 타고 신호가 전송되는 동안 손실이 발생하여서, 결국 input으로 들어온 2진 신호를 output에서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왜곡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이때, 다중 레벨(multi level) 신호 체계가 도입 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두개의 연속된 비트를 묶어서 4레벨중 하나의 신호를 변환하기때문에 한비트 주기에서 두배의 시간을 사용하게 되어 이진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대역폭의 절반만을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다중레벨 신호체계를 만들기 위해 

송신기에서는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가 필요하게 되고, 

수신기에서는 ADC 가 필요하게 된다. 


레벨수를 늘리게 되면 필요한 대역폭을 완화할수 있지만, 더 높은 정밀도의 DAC / ADC가 필요하게 된다는 말씀!


그래서 아날로그 기술은 여전히 중요~!!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에 

" 3. 디스크 드라이브 전자공학  4. 무선 수신기 "

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걸로 하고.


자야겠네요.



빠잉~


출처 : 아날로그 CMOS 집적회로 설계 - 버자드 라자비 저 / 김대정, 이강윤, 이종창 역

댓글